영적 도해라는 말은 생소한 말이다. 사실 성경에 없는 말이요 숨어있는 개념이기 때문에 이러한 내용을 선교사역에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많고 또 이 사역을 하는 사람들을 다분히 이상한 눈으로 보는 사람들도 없지 않다. 본인이 중보기도 사역을 진행함에 있어 많은 경우 이 주제에 대해 오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영적 도해를 이해하기 위해
빈집과 사람 사는 집과는 다른 느낌이 있다. 사람 사는 집은 그 집에 들어가면 체취가 느껴진다. 사람이 사는 집이라 하더라도 어떤 사람이 사느냐 따라 느낌이 다르다. 교인의 집을 심방 하다보면 어느 집은 영적으로 평안함과 좋은 분위기를 느끼는 반면에 어떤 집은 집이 잘 정리되고 값나가는 물건으로 잘 꾸며놓았다 할지라도 영적으로 차갑거나 어두운 느낌을 갖는 집이 있다. 그것은 그 집에 사는 사람들의 영적인 상태에 따라 그 집의 분위기를 달리하는 독특한 이유 때문이다.
한 걸음 더 나가서 그 집에 영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특별한 요소가 있으면 그 영향력의 정도가 다르다. 예를 들면 부적이나 특정한 영적 영향력을 갖고 있는 물건들을 집이나 특정 장소에 두면 그 정도가 더 강화되는 것을 본다. 이러한 예는 조금 예민한 영적인 감각을 가진 사람은 조금 더 쉽게 알 수 있는 것이며 선교지에서 많이 경험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영향력의 정도는 그것에서 발휘되는 영적 영향력의 정도 차이나 그러한 사람이나 물건들이 얼마나 많으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은 자명한 것이다.
이러한 원리는 지역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특정 지역에 영적 영향력을 미치는 것들이 얼마나 존재하느냐 하는 것에 따라 그 지역의 영적 상태는 달리할 수 있다. 영적 영향력을 미치는 강도와, 그것의 수적 정도는 영적 영향력을 나타내는 수치나 상황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영적 영향력을 미치는 요소들
중보기도 사역자들이나 선교 학자들 중에서 중보기도 사역을 진행하는 사람들은 영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견고한 진’으로 표현하여 사용한다. 개인적으로나 지역적, 사역적인 영역에서 견고한 진들을 언급할 수 있겠지만 지금은 그러한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것이 우선이라 생각되어 단순히 다양한 영역에서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만 언급하기로 한다.
긍정 및 부정적 영향력
영적 영향력을 미치는 요소들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본다면 영적 영향력은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긍정적인 부분은 하나님의 나라와 복음에 좋은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교회, 성도들의 집, 선교단체의 모임 장소, 기도원 등 우리는 쉽게 구분 지을 수 있다. 이러한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장소나 물건들은 그 지역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장소가 된다.
부정적인 부분은 하나님의 나라와 복음 사역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술집, 포르노 극장, 점보는 집, 절, 이단들의 집회장소 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말한다. 음란한 사진을 보면 부정적인 생각으로 사람들의 마음이 잘못되어가며 밝게 웃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 건강한 생각을 갖게 되는 것처럼 음란한 영화를 상영하는 극장이나 사창가 등이 있는 지역에는 자연스럽게 그런 영향력이 그 지역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마련이다.
중립적인 장소 그렇지만 영향력을 가진 중요한 곳
어떤 장소는 중립적인 곳으로 긍정적인 세계관과 영성을 가진 사람에 의해 사용되면 긍정적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부정적인 사람에 의해 부정적으로 사용되기도 해 부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중립적이지만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곳이 되기 때문에 그러한 장소나 매체가 긍정적인 사람에 의해 긍정적인 방향으로 사용되도록 기도해야 할 필요가 있는 곳이 많이 있다. 예를 들면 학교, 관공서, 방송국, 병원 등이 그러한 곳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다.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
긍정적이던, 부정적이던 혹은 중립적이던지 간에 그 장소나 지역에 영향을 미치는 역할을 하는 것은 사람이다. 무당이나 절의 승려, 유행을 창출해 내는 가수나 연예인들 그들의 역량에 따라 그 영향력의 정도는 차이가 있다. 어떤 사람은 같은 승려라 하더라도 별 영향력을 미치지 못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어떤 사람은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지역 뿐 아니라 주변 지역에까지 영향력을 미치는 정도가 다르다. 라마 불교의 ‘달라이 라마’ 같은 사람의 영향력은 나라의 한계를 넘어 전 세계에 종교나 정치권에 영향을 미치는 인물이다.
영적 영향력을 증폭시키는 활동들(굿놀이, 의례, 정기적인 행사등)지역이나 특정 공동체 내부에 영적 영향력을 증폭시키는 행사나 활동들이 있게 마련이다. 하나님과 분리된 사람들이 자신의 종교성을 채우기 위한 자구책으로 자신의 의존하는 종교 행위를 하게 되는데 그러한 행위나 행사는 그들이 추구하는 영적 존재들의 잔치상을 마련해 주는 것이 되며 그 행위나 사역에 참여함으로 그들 자체의 영성을 강화하는 일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지속적인 성향을 형성한 부분들(사건, 사고, 전쟁, 원한, 지역감정 등)개인의 인격 형성에 자신의 과거의 사건이 큰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 이런 이유에서 사람들은 태어나기도 전에 태교라고 하면서 좋은 영향을 태아에게 주려고 노력한다. 이와 같이 지역에 있었던 특별한 사건이나 사고, 전쟁등이 이러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은 자명한 것이다 그러기에 우리는 역사적인 정보나 지식은 그 지역의 사람들의 심성과 정서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이러한 정보는 사역함에 있어서 필수적인 것이 된다. 이러한 영역들은 위의 각 요소들과 연결되어 그 배경에 역사하는 어두움의 영적 세력들의 활동들에 의해 사람들과 지역, 더 나가가서는 정치 경제 문화 각 부분과 심지어는 영적인 세계에까지 그 영향력을 행사한다.
--------------------------------------------------------------------------------